화재예방과 화재 시 대처법
1. 화재의 이해
1) 화재예방대책
▪ 인화성 물질은 작업장에 필요한 수량만 반입, 구획된 저장소를 마련하여 분리 보관
▪ 모든 난방기구는 승인된 제품만 사용, 사용 중 절대 주유금지, 주변에 유류, 직물 등 가연성물질이 방치 금지, 소화기 비치
▪ 점심시간, 퇴근 시 관리자가 지정되어 소화상태 꼭 확인
▪ 인화물질 및 화기작업 주변에 적정한 소화기 비치, 화재예방교육 통하여 소화기 사용방법, 화재
발생 시 대피요령 등 전 근로자 숙지
2) 화재사고 대비 작업장 환기대책
▪ 자연환기
- 기체의 확산과 실내․외의 온도차를 이용하는 대류현상에 의한 환기방법
- 유독물질 가스발생량이 1㎤/min 이하일 때는 자연환기에 의해서도 오염물질의 통제 가능
▪ 강제환기
- 송풍기 또는 팬(fan)을 사용하여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방법
- 오염된 공기의 배출구와 신선한 공기의 흡입구를 별도로 설치하여야 효과적
▪ 국소배기
- 다량의 위험물질가스 발생시는 배기팬(fan)의 흡입구를 오염원에 근접시켜 국소배기
- 배기팬의 흡입구에서의 유속이 위험물질의 대기중 확산 속도보다 빨라야 함
2. 화재 발생 시 대처법
1) 화재 발생 행동요령
▪ 당황하지 말고 생각하면서 행동
▪ 모든 사람은 건물 밖으로 대피
▪ 불이 번지지 않게 출입문을 닫기
▪ 가능한 가스 주배관을 잠금
▪ 119에 신고
2) 일반적인 화재 신고방법
▪ 화재의 최초 발견자는 당황하지 말고 큰소리로 “불이야”라고 외치거나 비상벨을 눌러 다른 사람에게
화재 사실을 알림
▪ 침착하게 신고
▪ 만일에 대비하여 전화기 주위에 집주소나 주요건물을 적어둠
3) 사업장 화재 발생 시 신고체계
▪ 최초 목격자는 “불이야!”라고 육성으로 주변에 신속히 알림
▪ 소화전에 있는 발신기의 비상벨 누름
▪ 소화작업 실시
▪ 통보를 받은 자위소방대가 팀별 임무 수행
4) 안전한 대피방법
▪ 가급적 지상으로 대피하되 지상으로 대피가 어려울 때는 옥상으로 대피
▪ 엘리베이터는 정전으로 갇힐 우려가 있으므로 계단이나 피난기구를 이용
▪ 수건 등을 코와 입에 대고 얕게 호흡하며 낮게 엎드려 이동
▪ 대피 시 비상문은 반드시 닫고 대피
5) 불이 난 건물에 갇혔을 때
▪ 침착함을 잃지 말고, 행동하면 안전하게 대피
▪ 창밖으로 물건을 던지거나 옷가지 등을 흔들어 자신의 위치를 알림
▪ 수건 등을 물에 적셔 입과 코를 가리고 가능한 도로가 보이는 안전한 방으로 이동
▪ 불이 난 쪽의 실내문을 닫고, 담요나 깔개 등으로 문틈을 막아 연기 막기
▪ 옷에 불이 붙으면 바닥에 누워 뒹굴어서 불을 꺼야 함
6) 연기를 뚫고 탈출하기
▪ 질식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탈출하는 것이 중요
▪ 불이 나면 연기는 바닥으로부터 약 30cm 정도의 높이로 신선한 공기층을 남겨두고 확산함
▪ 머리를 바닥에 가까이 두어 연기 독성으로부터 떨어져야 함
▪ 휴지를 여러 장 겹치거나 수건 등을 물에 적셔서 입과 코 막기
▪ 연기보다 자세를 낮게 유지하여 탈출
▪ 탈출할 때는 비상구 표시를 확인하면서 출구로 나옴
7) 옷에 불이 붙었을 때
▪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“정지(Stop)하고, 누워서(Drop) 구른다(Roll)”라는 것을 명심
8) 소화기 사용방법
▪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기고,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음
▪ 바람을 등지고 호스를 불 쪽으로 행함
▪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비로 쓸어내듯 뿜어냄
9) 옥내소화전 사용방법
▪ 옥내소화전함 열기
▪ 호스와 관창을 화재지점 가까이 끌고 가서 늘어뜨림
▪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틀고
▪ 노즐을 잡고, 화점을 향해 방수
'산업안전보건교육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분기 산업안전보건교육 문제 정답/답안 (0) | 2023.05.03 |
---|---|
산업안전보건교육 시험 문제 정답(사무직 정기안전보건교육) (0) | 2023.05.03 |
감정노동의 이해(산업안전보건교육, 산업안전기사) (0) | 2023.03.07 |
[23년 1분기] 산업안전보건교육 현장 근로자 최종평가 답안 (0) | 2023.03.07 |
[22년 4분기] 산업안전보건교육 현장 근로자 최종평가 시험문제 답안/정답 (1) | 2022.10.18 |